이용안내
이용시간
구 분 | 학기중 | 방학중 | ||
---|---|---|---|---|
평일 | 주말/공휴일 | 평일 | 주말/공휴일 | |
자유열람실 1실 | 06:00~24:00 | 06:00~24:00 | 06:00~24:00 | 06:00~24:00 |
자유열람실 2실 | 06:00~24:00 | 휴무 | 휴무 | 휴무 |
미래플러스 | 08:00~24:00 | 08:00~24:00 | 08:00~24:00 | 08:00~24:00 |
대출실 | 09:00~18:00 | 휴무 | 09:00~17:00 | 휴무 |
- ※ 자유열람실은 주말(또는 방학) 휴무라 하더라도 개방중인 자유열람실의 이용율이 50%이상일 경우 추가 개방합니다.
- ※ 중간/기말시험 기간에는 도서관 홈페이지에 공지한 기간 동안 자유열람실을 24시간 운영합니다.
도서관이용증
학생증 발급
- 1. 재발급은 신한카드고객센터(☎1544-7000)로 신청하면 됩니다.
- 2. 발급받은 학생증(재발급 포함)은 대출실에서 사용 등록한 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3. 학생증을 재발급받은 경우, 전에 사용하던 학생증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모바일 학생증(도서관이용증 발급)
- 1. 반드시 PC에서 도서관홈페이지에 로그인 한 후, 본인의 사진을 업로드한다.
- 2. 스마트폰은 앱스토어(또는 플레이스토어)에서 서원대학교를 검색하면 두 번째 나타나는 <서원대학교 도서관 모바일 이용증> 앱을 설치합니다.
- 3. 본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 한 후 이용하면 됩니다.
- 4. 본인의 사진이 등록되지 않으면 사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도서관이용증 발급 : 대출실(B1F)
대 상 | 구비서류 | 유효기간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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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별도 | |||
휴학생 | 발급신청서 1매, 사진 1장 |
휴학증명서, 연간사용료1만원 |
발급일로부터 1년 | |
졸업생 | 졸업증명서, 연간사용료1만원 |
발급일로부터 1년 | ||
평생교육원생 | 연간사용료1만원 | 평생교육원 등록기간 | 평생교육원 교육지원팀을 통해 신청 | |
도내 교육기관종사자 공무원 |
재직증명서, 연간사용료1만원 |
발급일로부터 1년 | ||
우리 대학 교직원 배우자, 직계존비속 |
가족증명서류, 연간사용료1만원 |
발급일로부터 1년 | ||
협약/협정기관체결기관 종사자 |
재직증명서, 연간사용료1만원 |
발급일로부터 1년 | ||
충청북도 주민 | 주민등록초본, 연간사용료2만원 |
발급일로부터 1년 |
- ※ 이용증 발급문의 : 미래창조관 지하1층 대출실(☎043-299-8074)
대출/반납
대출/반납
- 서가에서 필요한 자료를 선택하여 학생증과 함께 대출데스크의 담당직원에게 제시합니다.
대출권수 및 기간
구분 | 대출권수 | 대출기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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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임교원 | 30권 | 180일 |
직원, 조교, 대학원생 | 10권 | 30일 |
비전임교원, 외래강사 | 7권 | 15일 |
학부생 | 7권 | 10일 |
졸업생/지역주민 | 4권 | 10일 |
청주지역 대학생 | 2권 | 10일 |
- ※ 대출/반납 문의 : 미래창조관 지하1층 대출실(☎043-299-8074)
대출중지
- 대출한 자료가 연체중인 이용자는 도서관 이용(대출 포함)을 할 수 없습니다.
- 연체된 자료의 반납일로부터 연체된 각 권당 연체일수의 합계만큼 도서관이용(대출 포함)을 중지합니다.
- 대출중지일수 = 연체된자료1의 연체일수+연체된자료2의 연체일수+ …… +연체된자료n의 연체일수
- 30일 이상 연체중인 이용자는 학교에서 발급하는 각종 증명서의 발급을 제한합니다.
대출예약
- 대출하려는 자료가 다른 이용자에 의해 대출된 경우, 반납예정일에 맞추어 대출을 예약하는 제도로서 반납한 날로부터 2일 이내에 대출하지 않으면, 대출예약이 해제됩니다. 예약된 자료는 대출실 데스크에서 따로 보관합니다. 동일한 자료에 예약할 수 있는 권리는 2명만 가지며, 한 사람이 2권까지 예약할 수 있습니다. 단, 본인이 대출한 자료에 대해서는 예약을 할 수 없습니다.
대출연장
- 대출기간을 연장하고자 할 때에는 반납예정일 또는 그 이전에 도서관 홈페이지의 < 대출,반납,예약 현황조회 > 에서 갱신 신청을 해야 합니다.
- 연장기간은 대출 연장을 신청한 날로부터 5일(학부생)이며, 1회에 한하여 연장할 수 있습니다.
- 연체중이거나, 다른 이용자가 예약을 한 자료일 경우에는 대출연장을 할 수 없습니다.
자료변상
- 대출한 자료를 분실 또는 훼손하였을 경우에는 동일한 자료로 현물 또는 현금으로 변상해야 합니다.
- [변상액 산출기준]
- ① 현물변상 : 현물(동일한 자료) + 정리비 2,000원
- ② 현금변상 : 변상대금 + 정리비 2,000원
- 발행년도가 변상당시 기준 5년 이내, 변상대금은 정가의 2배
- 발행년도가 변상당시 기준 5년 이상, 변상대금은 정가+매년 20%씩 산정
- 정가를 알 수 없는 경우, [면수*50원] +([면수*50원]*(현재년도-구입년도)*0.2)
- 악보의 변상대금은 발행년도와 관계없이 시가의 5배로 산정
- 정가를 알 수 없는 비도서, [재생시간[분]*400원]+([분*400원]*0.2*[현재년-구입년])
- 희귀본, 고서의 변상액은 도서관장이 따로 정한다.
자료구입신청
- 연구 및 수업에 필요한 자료를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서명, 저자명, 출판사명을 반드시 기재해야 합니다.
- 1인당 1년에 3종으로 구입 신청을 제한하고 있으며, 수업과 관련한 자료는 학과사무실을 통해 신청하면 됩니다. 단, 예산이 초과된 경우 또는 2권 이상 소장된 자료, 수험서, 종교관련도서(강연, 설교집) 등의 사유로 구입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도서 및 자료 구입 관련 문의/자료의 기증에 관련된 문의 : ☎043-299-8075 library@seowon.ac.kr
상호대차/원문복사서비스
- 우리 도서관 비소장자료의 원문(Full Text)이 필요한 경우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상호대차/원문복사서비스(http://riss.kr)를 통하여 원문을 입수, 제공하고 있습니다
- 원문복사신청은 대출실(지하1층) 데스크와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복사비, 우편비용 등 제비용은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단, 교직원은 학교에서 부담)
- ※ 원문복사 및 상호대차 문의 : ☎043-299-8072
목차제공서비스
- 연구활동에 필요한 최신 정보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도서관에서 구독중인 학술지에서 교수 개인별로 관심있는 분야의 학술지를 추천받아, 해당 학술지가 입수되는 즉시 목차파일을 E-mail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 서비스의 신청 및 학술지 선택은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타교열람서비스 의뢰서 발급
- 우리 학교 이용자가 다른 도서관 자료의 이용(관내열람)을 원하는 경우 자료열람의뢰서를 홈페이지에서 발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