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자료


삶프로젝트 수업 이야기 :수업을 기록하고 함께 연구하는 교사들의 살아 있는 수업 이야기

표지이미지
펼쳐보기

파주 : 작은숲, 2021
196p. : 22cm
₩15000


  소장사항 : 서원대학교 [ 373.25 ㅊ686ㅅ ]

등록번호 소장정보
E0569880 대출가능
예약불가 ( 로그인 후 확인가능 )
  • Vol.Copy :
  • 별치기호 :
  • 소장위치 : 제1서고



  본문중에서

머리말 많은 교사들에 의해서 프로젝트 수업이 설계되지만 그 방향은 참으로 다양한 것 같습니다. 어떤 교사는 교과나 단원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해 재구성 작업을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고민하는 것 같습니다. 어떤 교사는 아이들에게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 자체를 프로젝트로 기획하기도 합니다. 어떤 교사는 산출물을 프로젝트로 설정하고 그것을 만들어 내기 위한 과정으로 아이들의 활동을 배치합니다. 어떤 형태라도 다 그 나름의 의미는 있겠습니다만 저는 다른 방향에서 프로젝트 수업을 접근해 보았습니다. 수업의 출발점을 아이들의 삶에서 의미를 찾아보고 그것을 좇아가는 것에 두고자 했습니다. 현재 아이들의 삶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그것에 바탕을 둔 주제를 찾아낸다면 훨씬 힘 있게 다양한 수업을 가꾸어 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감히 아이들의 삶을 알아본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부단한 노력만으로는 어려웠기에 삶을 살펴보기 위한 적절한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찾아간 길이 아이들의 삶을 기록하고 그것을 수업 공동체가 함께 나누어 읽으며 그 의미를 살펴보는 것이었습니다.

  목차

프롤로그 | 삶프로젝트의 시작 1 삶프로젝트 연구 모임 수업의 바탕을 ‘이해’에 둡니다 기록과 해석이라는 도구를 사용합니다 이해함으로써 다음 수업을 설계합니다 공동체성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2 삶프로젝트가 생각하는 수업 수업은 세 가지 성격을 가집니다 수업은 살아 움직입니다 수업은 여러 측면에서 다양한 의미를 드러낼 수 있습니다 3 주관성의 한계와 대안 객관화 VS 명료화 수업 바꾸기 VS 수업 가꾸기 4 새로운 수업을 위한 실천적 노력 수업자의 자기 이해 수업 기록 수업 기록 함께 읽기 맥락에 따른 의미 찾아내기 이어질 활동 계획 세우기 5 삶프로젝트 수업의 충분조건들 학교 문화 평가관 - 이해와 평가 사이에서 헤매기 에필로그 | 삶프로젝트의 과제와 도전

  저자 및 역자 소개

최진열 저 : 최진열 저

서평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 이 책에 첫 서평을 남겨주세요!


  문의

담당 연락처
1. 도서관 이용 반혜정
2. 박물관 이용 윤미숙